
Contest Rules
대회 규칙
Application
참가접수
1. 참가신청 및 접수
- 본 대회는 대학(원)생·일반인·기업·연구기관·연구조합·사업자 단체 및 산·학·연 컨소시엄 등이 참가 가능하며, 세부적인 내용은 대회의 공고문에 따름
* 개인의 경우, 만 19세 이상 참가자에게 참가 자격 부여 - 참가팀은 최소 3인 ∼ 최대 10인으로 구성할 수 있음
- 참가팀은 농업 분야 전공자(농고생 및 농대생), 관련 기업 종사자 또는 농업계 종사자 1명 이상을 필수로 구성하여야 하며, 인정기준은 다음과 같음
– 참고1 농업계 고등학교 인정 범위와 참고2 농업계 대학교 인정 범위에 따른 농업 분야 전공자(졸업증명서 및 재학증명서 제출)
– 농업법인 또는 사업자등록증 상 농업 관련 업종이 포함되어 있는 기업의 종사자(사업자등록증, 재직증명서 제출)
* 농업 관련 업종코드: 011000 ∼ 011009, 014301 ∼ 014303, 015000
– 영농교육 20시간 이상 이수자(교육 이수증 제출)
– 후계농업경영인 또는 청년후계농 선정자(후계농업경영인 선정 확인서 제출) - 참가 신청 시 인적사항과 경력이 허위로 작성된 경우, 개인이 여러팀에 중복으로 신청한 경우, 해커톤 대회 및 SW/IT분야 등 관련 유사대회 수상작을 중복으로 출품하거나, 상용화되어 있는 과제를 결과물로 출품한 경우에는 참가가 제한되거나 수상이 불인정 될 수 있음
* 단, 국내외 유사대회에서 이미 공개되었거나 발표되었더라도, 입상하지 않은 작품의 수정·보완한 작품은 출품 가능 - 제출서류의 수정은 운영사무국에 이메일 제출을 통해 팀당 1회에 한해 가능함
- 참가자 관리는 접수기간 내 수시로 진행하며, 정상적으로 접수가 완료되었을 경우 참가 등록 5일 이내 접수처리 완료여부를 통보함 또한 제출서류 미비 등으로 보완사항이 발생할 경우에는 참가 등록 5일 이내 통보하도록 함
- 접수 서류를 모두 제출하지 못하거나 불성실하게 제출하였을 경우, 대회 참여를 제한할 수 있음
- 정상 접수를 완료한 팀 또는 참가자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등록 취소를 신청하여, 대회 참가 최종인원이 3인 이상 구성이 안 될 경우 대회 참여 불가
Pre-Test
사전테스트
1. 사전테스트 참가
- 접수 마감이후 3일 내외로 사전 자격 검증이 진행되며, 자격 검증을 위한 제출물을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팀은 참가 자격을 부여받지 못함
* 2024. 7. 30. ∼ 7. 31. 진행 예정(추후 일정은 대회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) - 접수마감일(2024. 7. 26.) 기준 접수가 완료된 팀에 한하여 사전테스트 참여를 위한 이메일 또는 참가 팀장 SMS 발송을 통해 안내
2. 데이터 및 문제 확인
- 활용 데이터 범위
– 제공된 데이터만을 활용하여 개발하는 것을 권고함
– 공공데이터는 활용 가능하며 활용 시 반드시 출처를 표시해야 함
– 참가팀은 데이터 활용 시 코드 제출 필수 - 문제확인
– 사전테스트 안내 이메일을 통해 확인 가능
3. 결과 발표
- 사전테스트를 통해 진출한 30팀은 홈페이지와 이메일을 통해 발표됨
* 2024. 8. 2.(금) 예정 - 대회 운영 사정에 따라 진출 팀의 수는 당초 선발 규모와 다를 수 있음
1st Round
1차 예선
1. 참가자 안내
- 사전테스트를 통해 선정된 1차 예선(해커톤) 대회 진출팀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추후 안내에 따라 참가 여부를 운영사무국에 공지해야 함
* 1차 예선 진출팀 중 사전 미참여 의향을 나타낸 팀 발생 시 차순위 팀에게 참가 기회가 부여됨
2. 참가자 관리
- 모든 참가자는 대회 등록 당일 현장 등록을 해야 하며, 최종 등록 마감시간은 대회 당일 10:20까지며 시간 내 등록하지 못한 팀은 대회 참여 불가
* 팀원 중 미등록자에 의해 팀원 구성이 과반수가 되지 않을 경우 참가 불가(최종 등록 마감시간 이후 추가 팀원 참석 불가)
** 대회 중 긴급한 사유(질병, 사고, 경조사 등)가 발생할 경우 이석하거나 등록 연기가 가능하며, 사전 운영사무국의 승인을 받아야 함 - 대회 시작부터 종료 시점까지 참가자는 사무국이 지정한 대회 장소 이외 이탈 금지
* 외부로부터 물품 및 개발 기자재 반입 불가하므로, 대회 당일 현장접수 전까지 준비하여 참가하여야 함 - 대회기간 동안 팀 구성원 간 안전사고에 유의하여야 하며, 문제 발생 시 즉각 대회 사무국에 알리고 후속 조치를 받을 것
- 팀 또는 팀 구성원에서 중도 포기자가 생기는 경우
– 대회 과정에서 팀 자체가 중도 포기 또는 해산될 경우, 재참여할 수 없음
– 대회 과정에서 팀 구성원 중의 일부가 중도 포기할 경우, 나머지 팀원들이 계속해서 개발을 이어 나갈 수 있음 - 해커톤 대회장을 벗어나 승인되지 않은 타 작업장(학교, 사무실 등)에서 산출물을 개발/제작하는 행위를 금지함
* 외부인원과의 유선·영상통화, 메신저 등을 활용한 개발 자문, 원격접속 또는 외부에서 개발된 코드를 반입하는 행위 등은 모두 부정행위로 간주함 - 팀당 1대의 노트북을 제공 예정이며 개인 노트북 지참 가능함
– 개인 노트북은 대회 시작 전 운영사무국에 제출하여 보안검사를 받은 후 사용 가능하며, 대회 중 관리 소홀로 인한 분실 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
* 코드 외 타 파일은 제공된 노트북으로의 이동을 일절 금하고 이를 위반한 사실이 추후 발견될 경우 참가 자격이 박탈될 수 있음
3. 데이터 및 문제확인
- 활용 데이터 범위
– 제공된 데이터만을 활용하여 개발하는 것을 권고함
– 공공데이터는 활용 가능하며 활용 시 반드시 출처를 표시해야 함
– 참가팀은 데이터 활용 시 코드 제출 필수 - 문제확인
– 해커톤 대회 당일 개회식 이후 문제확인이 가능함
4. 중간제출 및 리더보드 평가
- 중간제출 및 리더보드 평가 일정
– 1차 제출: 대회 시작 6시간 경과 후
– 2차 제출: 대회 시작 12시간 경과 후
– 3차 제출: 대회 시작 18시간 경과 후
– 4차 제출: 대회 시작 24시간 경과 후 - 산출물 제출
– 참가 팀은 대회 중 최소 2회 이상 산출물을 중간제출해야 함
– 해커톤 산출물 제출은 팀별로 제공된 노트북만을 통해 가능하며 내부망 내 지정된 경로에 제출하여야 하며, 지정되지 않은 경로에 업로드된 산출물은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함
5. 최종 산출물 제출
- 최종 산출물은 대회 시작 27시간 경과 후부터 60분간 제출 가능하며, 그 이후 제출된 산출물은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고 중간 제출된 산출물로 평가함
- 최종 산출물은 팀별로 제공된 노트북만을 통해 가능하며 내부망 내 지정된 경로에 제출하여야 하며, 지정되지 않은 경로에 업로드된 산출물은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함
6. 대회장 환경 / 기자재 사용규칙
- 쾌적한 대회장 환경을 저해하는 요소에 대한 제재
– 참가자들은 오리엔테이션에서 안내하는 참가자 유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하고, 참가서약서에 서명해야 함
– 대회장 내 고성, 음주, 흡연, 폭행, 절도 등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상황이 발생하면 진행요원이 제재할 수 있고, 운영사무국의 판단에 따라 참가 자격이 박탈될 수 있음 - 기자재 사용 규칙
– 참가자들은 공용장비 이용수칙을 충분히 숙지하고 서로 배려하며 기자재를 이용해야 함
– 행사장 내 기자재 및 공용장비 사용 수칙을 준수하지 않아 고장, 파손 등의 문제를 야기한 경우 책임은 당사자에게 있고, 훼손에 따른 배상을 해야 함
7. 창작물 / 저작권
- 참가자가 제안한 아이디어 및 모델은 해외 및 기업, 기관 제안 이력 및 대회 수상 이력이 없어야 하며, 참가자 전적인 권리를 갖고 있어야 함
– 부정행위(표절, 참가자 외 외부인 조력 등 통상 비윤리적이라 판단하는 활동)가 적발되는 경우 해당 팀의 참가 자격 박탈도 가능함
* 제출된 산출물에 대해 유사성/중복성 검사툴을 활용한 검증 실시예정
– 공공데이터 활용 시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함
– 주최 및 주관기관은 수상작에 한하여 수상자와 협의하여 간행물 및 보도 자료를 배포할 수 있음
– 참가팀이 제출한 결과물은 제3자의 저작권, 특허권, 초상권 등 지적재산권 및 무단으로 사용한 정보에 대해 발생할 수 있는 국내/국제 법적 문제에 대한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으며, 해당 팀에 수여된 수상 및 상금을 환수 조치함 - 참가팀은 대회에 제출한 결과물에 대한 저작물의 자유 이용·활용에 동의하며, 추후 발생하는 2차적 저작물 작성권을 포함한 지식 및 지적재산권 등을 주최 및 주관기관이 자유롭게 이용하는 것에 동의해야 함
– 출품 및 수상 모형 저작권은 참가팀에게 귀속되며, 주최 및 주관기관은 작품에 대한 사용권을 가짐
– 신청·접수 이후 공개된 아이디어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으며, 이를 보호 받기 위해서는 신청자가 공개 이전에 직접 지식재산권을 획득하여야 함
– 경진대회 운영 중(해커톤, 시상식 등) 촬영된 사진, 영상은 홍보물로 사용될 수 있음
– 대회 진행 중에 사진, 영상 촬영 및 인터뷰 요청이 있을 수 있으며 해당 자료는 공식 홈페이지, 유튜브 등 대외 홍보로 활용될 수 있음 - 경진대회 과정에서 타 참가팀의 아이디어 및 기술정보를 습득할 경우 상대방의 사전동의 없이 제3자에게 누설하지 않으며, 비밀 유지에 동의해야 함
8. 기타
- 제출한 경진대회 관련 서류는 선정 여부를 불문하고 반환하지 않음
-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함
- 상금은 참가팀 대표자에게 지급되며 상금의 분배와 관련된 사항은 주최 및 주관기관은 이에 관여하지 않으며, 참가자 상호 간의 협의에 따라 결정함
- 아래의 경우 수상 이후라도 수상 취소 및 상금회수를 조치하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민·형사상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
– 자신이 속한 조직 등의 사업 아이디어 및 사업 중이거나 사업화를 위해 준비 중인 아이디어로 공모한 경우
– 타 경진대회, 공모전 등에서 이미 채택된 아이디어인 경우
– 참가신청서 등 제출 서류를 사실과 다르게 허위로 작성한 경우
– 참가 자격이 없는 자가 대회에 참가한 경우
– 타 경진대회 수상작, 대리직 또는 타인의 저작물을 도용한 경우
2nd Round
2차 예선
1. 참가자 안내
- 2차 예선 진출팀은 1차 예선 종료 후 운영사무국이 지정한 시각에 대회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
- 진출팀은 2차 예선 평가를 위한 발표자료를 2차 예선 시행 2일전 17:00 까지 제출해야 함
* 발표자료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팀은 참가 자격이 박탈될 수 있음
** 발표양식, 평가기준, 배점표 등은 추후 운영사무국에서 제공할 예정
2. 발표평가 운영
- 2차 예선(발표평가) 시간은 팀당 15분으로 제한(발표 15분 + 질의응답 10분)
- 발표 시작 전 발표자료가 연출되는지 리허설을 통해 충분히 확인해야 함
- 대회 주최 측의 기술적인 문제, 행사장 내외 문제(조명, 장치, 전원공급 등)로 인해 시연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오류에 따른 책임은 해당 팀에게 있음
- 발표평가는 블라인드로 진행되며, 참가팀 대표(팀장)이 발표함을 원칙으로 함
* 팀장 발표가 불가할 경우 운영사무국에 별도 문의하며, 이로인해 발생될 수 있는 불이익은 참가팀의 책임으로 함
3. 평가방법 및 결과
- 최종평가 점수는 각 주제별 사전에 공지된 평가기준에 따라 산출
- 심사위원의 구성은 주최 및 주관기관의 추천을 받아 구성하며, 위원 명단은 공개하지 않음
- 동점이 발생한 경우 1차 예선 결과가 높은 순으로 우선순위로 하며, 1차 예선 결과로도 판단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창의성과 완성도 합산 점수가 높은 팀을 우선순위로 함
- 참가팀은 심사위원의 질의응답에 성실히 답변해야 하며, 향후 평가결과에 따른 이의제기는 할 수 없음
- 본 대회는 주최 및 주관기관의 고유권한으로 대회의 심사 관련 사항 및 심사 세부내용 등 관련 자료는 공개하지 않음
* 주요 심사기준만 공개하며, 세부 항목 및 심사위원의 평가결과는 공개하지 않음
Finals
본선
추후 공개